김태관 논설위원
“종합병원에선 하루도 사람이 안 태어나는 날이 없고, 하루도 사람이 죽어나가지 않는 날이 없다. 그중의 하나가 내 아들이었다고 해서 그게 어쨌단 말인가.” 박완서 작가의 장편소설 <아주 오래된 농담>에 나오는 말이다. 그의 소설에서는 하나도 예외가 없다고 할 정도로 죽음이 등장한다. 무수한 죽음 이야기를 통해 그는 “그것이 삶의 끝이 아니라 삶의 일부임을, 삶으로부터 동떨어진 게 아니라 삶의 한 양상임을 보여준다.”(평론가 김치수) 삶의 일부인 죽음은 그러나 삶과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. <…농담>의 한 구절이다. “사람은 태어날 때 비슷하게 태어나지만, 죽을 때는 제각기 다르게 죽는다. 착하게 살았다고 편하게 죽는 것도, 남한테 못할 노릇만 하며 살았다고 험하게 죽는 것도 아니다.”
실제 삶에서도 박완서는 여러 죽음을 맛봤다. 이십대 때 오빠의 죽음은 마흔 살의 데뷔작 <나목>을 쓴 계기가 되었고, 오십대 후반에는 남편과 아들을 잇달아 잃는 아픔도 겪었다. 악하게 산 것도 아닌데 왜 하늘은 하나뿐인 아들마저 앗아갔을까. 그때의 비통은 가톨릭문우회 문집(1989)에서도 엿볼 수 있다. ‘저승으로부터의 편지’라는 글이다.
“작년에 아들을 앞세웠다. …이렇게 괴로운데도 정신이 돌거나 죽지 않고 살아 있다는 게 이상하고 때때로 수치스럽기까지 하다.” 아들 생일이 돌아오자 그는 부산의 어느 수녀원으로 떠난다. 작년에 한 열흘 가슴을 쥐어뜯으며 하늘을 원망했던 곳이다. 그곳을 다시 찾으니 이번에는 아들이 원망스럽다. “영혼이 있다면 무슨 방법으로든지 이 애통하는 에미에게 한 번만이라도 나타날 것이지, 어쩜 이렇게 무심할 수가 있단 말인가!” 밤새 뒤척이다가 아침미사 종소리에 깨어보니 문득 방안에 라일락 향기가 가득하다. 그때 비로소 그는 깨닫는다. 온 누리에 가득한 봄 향기야말로 “저승으로부터 온 내 아들의 편지”라는 것을. 앞으로 아들의 편지를 자주 받기 위해 “나에게 주어진 애통에 겸손해야겠다”는 것을.
실제 삶에서도 박완서는 여러 죽음을 맛봤다. 이십대 때 오빠의 죽음은 마흔 살의 데뷔작 <나목>을 쓴 계기가 되었고, 오십대 후반에는 남편과 아들을 잇달아 잃는 아픔도 겪었다. 악하게 산 것도 아닌데 왜 하늘은 하나뿐인 아들마저 앗아갔을까. 그때의 비통은 가톨릭문우회 문집(1989)에서도 엿볼 수 있다. ‘저승으로부터의 편지’라는 글이다.
“작년에 아들을 앞세웠다. …이렇게 괴로운데도 정신이 돌거나 죽지 않고 살아 있다는 게 이상하고 때때로 수치스럽기까지 하다.” 아들 생일이 돌아오자 그는 부산의 어느 수녀원으로 떠난다. 작년에 한 열흘 가슴을 쥐어뜯으며 하늘을 원망했던 곳이다. 그곳을 다시 찾으니 이번에는 아들이 원망스럽다. “영혼이 있다면 무슨 방법으로든지 이 애통하는 에미에게 한 번만이라도 나타날 것이지, 어쩜 이렇게 무심할 수가 있단 말인가!” 밤새 뒤척이다가 아침미사 종소리에 깨어보니 문득 방안에 라일락 향기가 가득하다. 그때 비로소 그는 깨닫는다. 온 누리에 가득한 봄 향기야말로 “저승으로부터 온 내 아들의 편지”라는 것을. 앞으로 아들의 편지를 자주 받기 위해 “나에게 주어진 애통에 겸손해야겠다”는 것을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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